Loading...
뉴스 2018-06-15T15:26:31+00:00

뉴스

2020.03.24. 알테오젠, 키트루다·리툭산SC 개발..PCT 국제특허 출원

작성자
alteogen
작성일
2020-04-02 10:42

인간 히알루로니다제(Hyaluronidase) 기술 접목해 다수 피하주사용 의약품 조성물 개발 가능.."글로벌 기술이전 협의 진행중"



원본보기

알테오젠이 면역항암제 키트루다를 비롯해 리툭산·허셉틴 등 다수 바이오의약품을 피하주사제형으로 개발가능한 조성물에 대한 특허 확보에 나섰다. 자체 개발한 인간 히알루로니다제(Hyaluronidase) 기술 접목한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글로벌 기술이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알테오젠은 인간 히알루노니다제(ALT-B4)와 각종 항체 치료제와 혼합해 피하 주사용으로 개발 가능한 혼합 제형의 조성물 PCT(특허협력조약) 국제 특허를 출원했다고 24일 밝혔다. 알테오젠은 이후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10여 개국에 개별국 특허 진입을 진행할 예정이다.

알테오젠은 지난해 원천기술인 인간 히알루로니다제(ALT-B4)의 재조합단백질을 개발해 특허를 출원하고, 작년에 글로벌 10대 제약사에 1조6000억원 규모의 기술 수출을 한 바 있다.

이번에는 ALT-B4를 이용해 유방암치료제인 허셉틴과 만성 림프구성 림프종 치료제인 리툭산, 면역 관문 억제제인 키투르다를 포함한 대부분의 항체의약품과 관련해 SC용으로 만드는 제형을 개발해 PCT를 출원한 것이다. 알테오젠은 허셉틴, 리툭산, 키트루다SC 제형을 개발해 이번 PCT 출원에 포함시켰다.

PCT는 특허에 관한 해외출원 절차를 간소화하고 통일화하기 위한 국제조약으로 하나의 출원서 제출로 전 세계에 동시에 특허를 출원하는 효과를 갖는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현재 유방암 항체치료제의 허셉틴SC(상품명: 하이렉타)가 유럽 및 미국시장에서 허셉틴 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PCT 출원으로 항체치료제의 SC제품 개발을 선점하고 글로벌 기술이전 하는데 유리한 고지를 차지했다. 다수의 다국적제약사와 기술이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